Egloos 728x90

구글 애널리틱스


2009/06/22 18:19

[Java Script] 디버거 ▷ Java Script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시작하던 초기에는 자바스크립트를 상당히 좋아했습니다. 수많은 선언자들을 꼼꼼히 지정해줘야 하는 언어들에 비해, 사소한 건 따지지는 않는 대범한(?) 자바스크립트는, 처음 배우기 시작할 때는 너무나도 사랑스러운 녀석이었죠.

  하지만 차츰 좀 더 고급스러운(?) 언어를 접하게 되면서, 프로그램이 복잡해지고 커지면서, 그 자바스크립트의 대범함이 오히려 문제의 원인을 찾기 어렵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바의 경우 익셉션이 발생하면, 어느 클래스의 어느 메서드의 몇 번째 줄에서 어떤 문제로 발생했는지 얼마나 친절히 알려주던가요.
  (자바스크립트도 오류가 날 경우 일반적으로는 몇 번째 줄인지 나오긴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또한 그 원인이 바로 알기 힘들죠.)

  하여튼 그런 이유 때문에 오류 찾기 어려운 자바스크립트는 자연스럽게 최대한 배제하는 쪽으로 개발하게 되더군요. 상당히 좋아하던 녀석이었지만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자바처럼 꼼꼼하게 오류 위치를 알려준다면 쓸 만한 녀석이라는 얘기!

  그리고 인터넷 서핑 중 발견한 이 사랑스러운 녀석들!!


  불여우를 사용한다면 Firebug라는 멋진 녀석을 사용할 수 있고, 김경민 님의 한글 번역 사이트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사용한다면, Firebug만큼 멋진 기능은 없지만, 그래도 오류 발생 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CompanionJS라는 툴도 있더군요. Windows Script Debugger(MS의 다움로드 센터에서 Windows Script Debugger로 검색해서 다운로드) 설치 후, CompanionJS를 설치하면 되더군요.

  ※이 정보의 출처 : Outsider's Dev Story / Outsider님 / Javascript 디버거 사용하기 (IE, Firefox)
  Outsider님의 블로그에는 이미지를 비롯 더 자세하고 상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덧글

  • 카나리아 2010/05/11 17:02 # 삭제 답글

    자바스크립트는 다 좋으니까 string 연결할때 + 말고 다른걸로 좀 쓸수 있었으면

    16 + 16 했는데 32가 떠야할걸 1616이 떠버려서 난감할때가 한둘이 아니니-_-;
  • 별소리 2010/05/14 09:27 #

    수식은 그냥 괄호 안에 넣으면 해결될 문제일 텐데요.
  • 카나리아 2010/05/16 00:10 # 삭제 답글

    괄호안에 넣어도 그냥 연결 연산자로 취급해버리는 경우가 있어서

    가장 확실한 방법은 parseInt(blahblah) 하는건데 귀찮음
  • 별소리 2010/05/18 10:02 #

    그건 String으로 취급되기 때문이니 애초에 자료형을 명확히 구분해 사용하면 발생할 일이 없을 것 같은데요. 초보 때 자주 하는 실수이긴 합니다만 ㅎㅎ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336x280

알라딘TTB-Egloos(하단-일반)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