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loos 728x90

구글 애널리틱스


2016/01/27 22:52

3D 그래픽 툴의 입장에서 기초지식 & 무료 강의 컴 이것저것




  요즘 유니티를 공부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내부의 오브젝트들이 대부분 3D다 보니까 이해에 한계가 오더군요.

  게다가 언젠가는 결국 3D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데, 아는 게 없으니 어떤 툴을 중심으로 공부해야 할지도 모르겠구요.

  그래서 이것저것 찾다보니 좋은 글이 있네요.

  

12. 3D 기초상식 리뉴얼


 ↑ 링크입니다.
  글의 마지막 수정일이 2009년이니, 이후로 많이 바뀌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기초 지식을 얻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그 외에 개략적인 정보는 일단 나무위키를 참고해서 보고 있습니다... 3D 그래픽 툴이라는 카테고리로 묶여 있어서 바로바로 링크 타서 찾아보다 보면 개략적인 장단점과 가격에 대해 감 잡는데 도움이 되네요.
  일단 요약하면,
  •  맥스(Autodesk 3Ds Max), 마야(Autodesk Maya) : 국내 게임 쪽은 MAX를 많이 쓰는 듯. 모델링 품질은 마야가 더 좋지만, 연산을 줄이려면 폴리곤을 줄여야 하는데 그런 작업을 하기 맥스가 더 편리한 듯 하네요.
  •  시네마4D(Cinema 4D) : 맥스나 마야보다 싸다고 합니다. 맥스나 마야보다는 배우기 쉽지만 역시 기능상 한계도 있는 듯. 'BodyPaint 3D'라는 기능이 있는데 맵핑을 3D상에서 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합니다.(이게 올록볼록한 질감만 말하는 건지 텍스처도 포함하는 건지 정확히는 잘 모르겠네요.) 아예 시네마4D랑 별도로 이 기능만 따로 구입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  지브러시(ZBrush) : 모델을 깎아내서 조형하는 방식이라 더 간편하게 정교한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3D 툴을 손대본 적 없는 저로서는 그게 얼마나 편리한 것인지 감이 안 잡히네요.
  •  스케치업(SketchUp) : 무료. 처음 접근성이 좋은 듯. 당연히 그런 툴들이 다 그렇듯 낼 수 있는 품질에는 한계가 있는 듯합니다. 재미있는 건, 스케치업으로 만든 모델링을 맥스나 시네마4D에서도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즉, 스케치업으로 간단히 만들어서 고급 기능은 고급 툴에서 불러들여 작업하는 듯. 일단 저 같은 3D 초심자가 연습용으로 쓰기 좋지 않을까 싶네요. 공식 홈페이지의 동영상 강의에서 한글을 제공한다고 하니 한 번 동영상부터 봐봐야겠습니다.

  한국 콘텐츠 아카데미의 '온라인 강의'에서 맥스와 지브러시에 대한 무료 강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찾아보기 좀 불편하게 되어 있네요. 유니티 자습서처럼 강의 내용을 10분 정도 크기로 나눠서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처리하고 필요한 자료는 따로 표시해주면 더 좋을 텐데...

덧글

  • lol 2016/01/28 10:14 # 삭제 답글

    저기 링크글 가서 보니 추가로 2014년에 있던 일을 집어넣는 거 보니 계속해서 업뎃은 하는 거 같네요.
  • 별소리 2016/01/28 20:21 #

    오, 그렇다면 더 좋네요!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336x280

알라딘TTB-Egloos(하단-일반)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