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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11 19:18

블렌더(Blender) 컴 이것저것



  3D 툴 쪽을 좀 더 찾다 보니 블렌더라는 무료 툴이 있더군요. 당장은 손 대지 못하겠지만, 나중을 위해 일단 대략적인 정보만 먼저 찾아봤습니다.


 3D 그래픽 툴로 모델링과 애니매이션 작업을 할 수 있다.

블렌더로 만들어진 영상

 일단 노력만 들이면 후덜덜한 퀄리티도 만들어낼 수 있는 듯...

  • カードキャプターさくら一期OP 3Dバージョン【Blender】 ( https://www.youtube.com/watch?v=PiR7KYIQv9U ) : 제목 그대로 카드캡터 사쿠리 OP를 블렌더로 구현한 것.

  • [Touhou 3D] Marisa vs Flandre ( https://www.youtube.com/watch?v=unRPhNH-YWo ) : 동방 프로젝트의 탄막을 구현한 것. (중요한 건 아닌데, 니코동에서 보면 플랑의 탄막 색에 따라 코멘트 색이 바뀌게 해두는 소소한 재미가 있음)

  • Making of [Touhou3D] - EoSD ( https://youtu.be/R55dmLo6gbg ) : 위 영상의 제작사가 공개한 개발영상 중 첫번째 것. 제작자가 한국인일 줄이야… 게다가 순전히 혼자서 작업한다는 듯.

  • Making of [Touhou3D] - Yuyuko ( https://youtu.be/3sATYAMUPtc ) : 탄막의 패턴을 미리 만들어놓고 3차원에 맞게 배열하는 모습이 지나가는데 ㄷㄷㄷ

특징

 나무위키(Blender)를 참고한 바에 따르면, 개략적인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1. 무료

  2. 상용 툴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3. 비교적 배우기 쉽다.

  4. 대신 무료인 만큼 당연히 기능의 세밀한 성능은 떨어진다.

  5. 대신 일반적인 3D 툴들과 동떨어진 조작체계를 가지고 있어, 헷갈릴 수 있다.

무료

 원래는 상용툴이었으나 개발사가 도산했다. 이후 기부금을 모아 만든 재단으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스팀에서도 구할 수 있다.

상용 툴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본 애니매이션, 파티클, 텍스쳐 페인팅, 옷감 시뮬레이션, 스컬핑 등.

비교적 배우기 쉽다

 마야, 맥스, 라이노 등 타 툴보다 비교적 배우기 쉽다.(고 하는데, 조작 체계가 많이 달라서 기존에 다른 툴을 쓰던 사용자는 헷갈리기 쉽다고...)

기타

 유니티가 .blend 파일의 import를 지원한다.(그런데 .blend파일로 직접 가져 오기 보다는 .FBX로 익스포트한 다음 에셋에 추가하는 게 좀 더 자료가 더 많이 넘어 간다고 함)

참고자료 링크

기본 익히기

( http://flashfriend.tistory.com/4552 ) : 그야말로 기본을 익히기에 좋다. 짧아서 부담도 안 가고,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기능과 조작을 알 수 있다.

그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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